피파 팁/정보

전설C 4114포메 운영 및 크로스팁 +선수후기
  • 조회 :330
  • 덧글 :8
  • 추천 :4

안녕하세요 피파넷 오랜만에 왔네요. 하시는분들 얼마나 계시는지 모르겠지만 제글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제가 오늘 포메이션 전개방법 크로스팁 그리고 사용한 선수들 후기들을 알려드릴게요!

1. 포메이션
제가 사용하는 포메이션은 유명하고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4114포메이션입니다. 먼저 이 포메이션의 장단점을 꼽자면

장점은 공격수가 4명이나 배치가되어 역습상황시 굉장히 득점하기 쉽다는점입니다. 수미나 공미가 커팅을 성공했을시에 위에 4명 혹은 5명의 선수가 있음으로서 수비수 숫자와 같거나 한명 더 우위에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윙어와 스트라이커가 두명이나있어 크로스플레이에 유용합니다. 저는 엔진패치 전부터 크로스만 고집하던 저였는데 지금 엔진은 확실히 4114가 좋습니다.

단점은 중간에 미드필더가 두명밖에없습니다. 저는 중미없이 공미와 수미만을 배치함으로서 더욱더 중간이 텅텅 빌수밖에없죠 중원이 약하기때문에 역습에 강하지만 역습에 똑같이 너무 나약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공격을 확실하게 마무리짓는 것이 중요한 점이 될수밖에없죠. 코너킥을 만드는상황이라던가 골킥을 만듬으로서 수비수와 수미가 들어오는 시간을 벌어줘야하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4114의 중요한점은 윙어들을 얼마나 활용하느냐갸 중요한거같네요. 저는 공격을 확실히 마무리짓는다는 가정하에 풀백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미드필더의 부재로 윙어들이 공을잡았을시에 공미와 풀백들의 오버래핑을 활용합니다. 크로스를 올릴시에도 윙어들이 2선에 남아서 중거리를 찰수있는 포지션을 잡고 풀백들의 오버래핑으로 크로스를 올리는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2. 전개방법
저는 센터포워드를 없애고 두명의 스트라이커를 두고 중미를없애고 공미를 뒀습니다. 정재영님의 말대로 4114의 장점을 활용하기위해 중미보단 공미가 좋은거같습니다. 일단 공격의 시작은 양쪽 풀백이거나 수미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완벽한 역습상황이 아닐시에는 저는 패스를 천천히 돌리며 전개를합니다. 수미나 풀백들이 양쪽사이드에 있는 윙어에게 길게 a패스를 줄때도 많습니다. 그런상황이 나오지않으면 두명의 풀백의 오버래핑을 유도함으로서 윙어나 스트라이커로의 볼배급이 편해지도록 합니다. 윙쪽으로 볼이 빠지고 상대 풀백과 1대1상황이나와 큐부나 바페로 제칠수있으면 제치고 크로스를 올려도 되고 아니면 컷백으로 2선으로 침투하는 공미에게 볼배급을 해도 됩니다. 이포메이션은 중간에서 볼을 배급하는 공미의 활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앞에 패스길이 보이지않을시에 무리하게 패스를 주고 고립되는 상황을 만들지 마시고 과감하게 백패스를하여 다시 전개를하는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4114는  공격수의 숫자가 이미 많습니다. 그렇기에 수미로 볼을 배급하실땐 qs로 수미를 위로 올리는건 좋지 않습니다.

제가 여기서 드리는 팁은 윙어를 역발로 둠으로서 크로스를 올릴지 접고 슛을 찰지 심리전을 계속해서 걸어주는겁니다. 큐부스터나 바페 스쿱턴 하나만 잘쓰신다면 충분히 계속해서 심리전을걸고 그걸이용해 득점하시는방법 정말 좋습니다.


3. 크로스팁
4114 포메이션의 장점인 크로스. 저는 얼리크로스qa크로스를 사용을 안합니다. 엔진패치전에는 많이 사용을했는데 지금은 전혀하지않고 a크로스 aaa크로스 ca크로스 이렇게 3가지만을 사용해서 합니다.
먼저 a크로스는 두가지가있죠 사이드까지 쭉 가면 크로스키가 입력이 되고 그 전까지는 로빙패스로 입력이됩니다 일명 a톡이죠. 여러분이 크로스를 많이 해보셔서 알겠지만 무난할때 대부분 저희선수가 상대선수를 포스트업 하고있을경우 a크로스의 득점확률이 높죠. 45도 a톡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시점에서 포스트업을하고있는 선수에게 a를 톡눌러서 로빙패스를 주면 커서가풀리고 순간적으로 오픈되는 상황이 잘나옵니다.

aaa크로스는 주로 역습상황에서 많이 사용하는거같습니다. 저희선수들이 일직선으로 침투를하고있는데 중앙쪽으로 s패스나 w패스를 주면 키퍼한테 공이가거나 패스속도가 늦어 선수가 속도를 동일하게 늦춰 볼을 놓치거나 상대수비수한테 잡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aaa는 땅볼크로스로 볼속도가 빠르고 감겨 스트라이커 발앞으로 가는데 이때중요한건 공이빠르게오기 때문에 타이밍 맞추려고 멍때리시다가 슈팅을못하고 키퍼한테 잡힐수도있기때문에 aaa로 크로스를 날리신후 저는 d를 연타하고있습니다.

ca크로스는 생소하신분들도 있고 알지만 사용을 잘 안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나머지 어느 크로스방법들보다 많이사용하고 득점도 가장 잘나오는 크로스입니다. ca를 라보나 크로스라고 아시는분들도 계시는데 맞습니다. ca를눌러 크로스를하면 라보나킥으로 크로스를 올리게되는데 정확한 차이점은 모르지만 제가 느낀바로는 a크로스에비해 높고 천천히 날라갑니다. 사용시기 첫번째 예로는 윙어로 볼이배급되었고 앞에 아무도 없어 달리고있는중이다. 하지만 공격수가 윙어위치보다 뒤로 많이 쳐져있다. 이럴때 ca크로스로  공이 높고 천천히 날아감으로서 타이밍을 맞춰준다. 두번째 천천히 전개를하고있고 윙어가 공을 잡고있다 공격수들이 수비수들을 포스트업하지 못하고 수비수들이 공격수들을 포스트업하고있다. 이때는 웃기게도 ca크로스가 올라가면 수비수들이 헛헤딩을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세번째로 수비수들에게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라보나크로스를하면 한템포 늦게차기때문에 수비수의 발을피해 크로스를 올리실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공격수의 신장차이를 극대화시켜서 이용하게 되는 크로스인거같네요. 가령 제가 지금사용하는 트레제게 반바스텐 웨아같은경우는 셋다 큰키와 높은 점프 헤딩스텟을 가지고있죠. 상대 수비수가 작고 발빠른 수비를 센백에다가 두었다. 코시엘니? 라모스같은 선수들이죠. 그런상황에서도 ca크로스가 잘 들어갑니다.

4. 선수팁 (스케)+프케 소수

fw-------------
wl 반바스텐 : 호불호가 조금 갈리는것 같아요. 참여도로 인해 많이 내려온다. 이런점들이 단점으로 부각되는것 같은데 저는 정말 잘사용하고있습니다. 골결은 말할것도 없고 원더골도 자주나옵니다. 체감은 큰키에고 불구하고 부들부들한 체감과 준수한 패싱까지 갖춘 저에게는 최고의 공격수라고 해도 과언이아닙니다.

el 트레제게 : 프케를 사용했었는데 그때부터 쭈욱 사용하고 있네요. 우월한 피지컬과 높은 헤딩과 점프력. 골결까지 갖추고있죠. 단점도 좀 명확하게 드러나는것들이 있어요. 우월한 피지컬에 비하여 다이버 특성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잘넘어져요. 가끔가다가 화가나기도 하는데 밀고들어갈땐 탱크처럼 밀고들어갈때도 많아요!!체감이 무겁습니다. 클라위 반바 반니들보다도 무거운 느낌이있어요. 그리고 연계능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트레제게가 공을잡고 윙어에게 qw나 w로 볼을 배급할시에 템포가 느려지는 경향이있네요.

wl 웨아 : 후보로 사용하고있는데. 얘는 다들 아시다시피 저 덩치에 말도안되는 속가와 침투력를 가지고있어요. 저는 스트라이커에도 두고쓰고 윙어로도 사용중입니다. 다만 반바나 트레에비하여 조금 부족한 골결로 주전자리로는 못들어가고있네요. 밸런스도 좋아 잘넘어지지도 않습니다. 침투플레이 좋아하시면 웨아역시 좋은 카드입니다.

wl펠레 : 저는 윙어가 중앙에침투해서 헤딩을 해야하는 상황이 그렇게 자주나오는 상황이 아니기때문에 윙어의 키는 중요시하지 않습니다. 피지컬을 제외한 나머지는 부족한점이 없기 때문에 더이상 논하지 않을게요. 돈이좀 부족하다 싶으시면 베스트나 호날두도 좋은 선택입니다.

wl 긱스 : 왼발의 마법사 라이언 긱스입니다. 1군은 아닙니다. 위에 히바우두가 있어요. 하지만 저는 히바는 도저히 안맞아서 긱스를 계속 사용중입니다. 저랑은 너무나도 잘맞는 선수에요. 왼발로차는 감아차기도 일품 속가와 스태미너까지 잘 되어있네요. 체감도 정말좋아서 q부로 제치기가 너무 좋습니다. 몸싸움도 말디니를 제외하고는 그렇게 밀리지는 않는편입니다.


mf ---------------------
wl 굴리트 : 굴리트 성님입니다. 가끔 스트라이커로도 놓고 씁니다. 피온 내에서 가장 비싼만큼 설명도 필요없을것 같네요.  피지컬이면 피지컬 체감 골결 패싱 모두다 최곱니다. 돈만 되시면 영입하시고 안되시면 발락이라도....

wl 비에이라 : 비에이라는 수미로 사용하고있는데 수미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아까운 자원일정도라고 생각하네요 433스쿼드에서는 수미 중미 공미가 다있을경우 비에이라를 중미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수비력이 좋아 딱 버티고 있어주면서 패스뿌리는것도 일품이네요 ㅎㅎ

df-----------------
wl 말디니 : 말디니를 lb로 기용중입니다. 말디니는 브레메 호카와는 좀 다릅니다. 묵직한느낌입니다 밀리지 않은 몸싸움과 커팅력 풀백이지만 공중제공권까지 갖추고있네요. 단점으로 꼽자면 자리를 좀 자주 비워서 비에이라가 풀백자리를 매꿔줄때가 많습니다. 제가 강제 오버래핑을 시키기때문이기도 하고요.

wl 블랑 : 무난한 센백이기도하고 수미로사용해도 좋은 선수입니다. 지금 스탐을 위해 돈을 모으고있는데 저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이상하게 공중졸에 많이 약한모습을 보이더군요. 헛헤딩이 조금 자주 나오네요. 그리고 부족한 볼컨트롤로 잡고 확실하게 걷어내기까지의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도중에 빼앗겨 실점한 경우도 있고요. 그래서 블랑으로 공을잡으면 제 공격권을 포기하고 그냥 d를 눌러 걷어내는 편입니다.

wl이에로 : 이에로도 26억이란 가격이면 정말 좋은거같습니다. 특히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같이 윙어에게 a패스로 전개하는경우가 대다수인데 롱패스 스텟이 높아서 한번에 윙어까지 쭉 갑니다. 공중제공권도 우수하고 딱 버티고 있어주네요. 만족합니다.

el카푸 : 고속기관차 카푸 오버래핑시에도 아주 좋은 모습을 보이고 수비시에도 제가 생각하기에 유일하게 뒤를 내준다음에 붙어서 뺏는 수비수라고 생각합니다. 어깨로 비집고 들어가 헤딩을 따내고 컷팅을하는거 보면 너무 좋습니다. 사네티도 물론 비슷하다고 생각하네요.

gk-----------
wl 반 데 사르 : 반데사르는 키퍼 1대장답게 큰키로 잘막아줍니다. 정말 아 이건 먹혔구나 하는것 말고는 잘 막아줍니다. 특히 요즘에는 연속선방도 많이 보여주네요ㅎㅎ


이 외에도 후보들은 : 김도훈3카, lp케인5카, 월베 호날두, 월베 로번3카, cp메시 5카, cp투레5카, 월레 킨, 02이영표, 월레 호베르투 카를루스, 서동명, kc유상철 지금은 이정도로 후보 두고있고요. 1군월레들은 대부분 다 사용해봤으니 후기궁금하시면 댓글로 물어보세요 정성것 답변드릴게요!


이상입니다. 궁금한점들은 댓글달아주시면 성실히 답변달아드릴게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다들 전설을향해 화이팅!!!

피파 팁/정보

덧글리스트

    덧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